본문 바로가기
생활

2023년 계묘년 입춘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생활 속 간단정보 2023. 2. 4.

 

 

 

 

입춘대길 건양다경

 

 

2023년 계묘년 (癸卯年) 입춘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흔히들 입춘은 우리가 알고 있는 뜻은 봄이 왔다고들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맞습니다 봄을 왔다고 알리는 날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쌀쌀한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신경은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입춘일자 및 절입시간

절입시각

 

2023년 2월 4일 토요일, 음력 1.14일이며, 입춘에 딱 들어서는 입춘(立春) 절입시각은 11시 43분입니다.

달력

2. 입춘첩 정의 및 뜻

정의

입춘첩은 입춘에 대문이나 기둥에 한 해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면 글귀를 붙이는 세시풍속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입춘이 되면 입춘이 드는 시간에 맞추어 좋은 글귀를 쓴 종이를 집안 곳곳에 붙였습니다. 예전에는 집안 어른이 입춘첩을 직접 묵서하여 써 붙였으나, 최근에는 평소 다니는 절에 가서 얻어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입춘첩은 본래 대들보에 붙이는데, 요즘에는 천장을 막기 때문에 천장 위에 붙여놓기도 한다. 대문 앞에는 여덟 팔(八) 자의 형태로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등의 글귀를 써 붙입니다.

입춘대길의 뜻은 ‘입춘을 맞이하여 크게 길(吉)하라’는 의미이며, 건양다경의 뜻은 ‘새해가 돌아왔으니 경사가 많으리라’는 의미입니다. 이밖에도 ‘부모천년수(父母千年壽)’, ‘자손만대영(子孫萬代榮)’, ‘소지황금출(掃地黃金出)’, ‘개문만복래(開門萬福來)’ 등의 글귀를 붙이기도 합니다.  입춘첩은 입춘 당일에 시(時)를 맞추어 붙여야 그 효험이 있다고 하여, 각 가정에서는 미리 입춘첩을 준비해 두었다가도 입춘 당일에 집안에 붙입니다. 그리고 한번 붙인 입춘첩은 떼어내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가 이듬해 입춘이 되면 전에 붙인 입춘첩 위에 덧붙이는 것이 관례입니다.

건양다건입춘대길



300x250

댓글


try { setTimeout(function() { var iframeNode = document.querySelector('iframe[id^="678124"]'); document.querySelector('.searchP-ad').appendChild(iframeNode); }, 1000); } catch (e) { console.error(e);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